잠잘 때 같이 이불에서 자는 고양이 부드럽고 사랑스러워 보입니다. 그렇게 그르릉 소리를 들으며, 행복하게 잠자리에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어났을 때 축축한 이불 정리할 때 불쾌한 축축함과 함께 지독한 냄새가 느껴질 때 고양이가 정말 미워 보이고, 때로는 분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주인과 고양이의 주된 갈등 중 하나입니다. 이런 고양이의 행동을 줄이기 위해 고양이가 이불에서 오줌 싸는 원인과 대책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화장실 외에 장소, 이불에 오줌 테러의 원인

부적절한 장소에서 배설은 현재 화장실 환경에 만족하지 않거나 더 좋은 장소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화장실 근처에 소변을 하거나 이불이나 카펫 등 흡수성이 좋은 소재 위에 배설하는 경우도 여기에 속합니다.
  • 현재 화장실이 불만족스럽다고 생각할 경우
  • 스트레스를 느끼는 경우
  •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고양이 오줌테러의 원인

화장실 외의 장소에서 오줌 테러 해결책

고양이가 화장실 외의 장소인 이불, 카펫 등에 소변을 보는 것은 화장실이 불편한 장소라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화장실 환경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지속적인 화장실 이외, 이불 등에 오줌을 배설하는 것은 고양이에게 불편한 화장실보다 더 좋은 곳이 있다고 이라는 생각을 들게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의 느낌을 좋아지게 하고, 배설해버린 장소의 느낌을 나빠지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양이가 현재 화장실에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불만족스럽다고 느끼는 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으며, 이유 별로 해결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재 화장실에 불만족

  1. 고양이 화장실 청소 : 고양이는 냄새에 굉장히 민감하며, 그루밍을 많이 하며 위생에 신경 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만일 고양이가 화장실에 깨끗하다고 느끼지 않는다면 다른 장소에 오줌을 배설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2회씩 고양이 화장실을 깔끔히 청소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고양이 화장실 장소 : 사람도 사람이 붐비는 곳에서 쉽게 소변을 볼 수 없듯이 고양이도 시끄럽고, 눈에 많이 띄는 장소에서 화장실을 이용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치는 조용한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양이 화장실 수 : 고양이는 고양이 마릿수+1개의 화장실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2마리의 고양이라면 3개의 화장실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고양이 모래에 대한 불만 : 고양이 모래는 흔한 제품으로는 두부 모래, 벤토나이트 모래가 있고, 그외에도 카사바 모래, 펠릿 모래, 크리스탈 모래가 있습니다. 각 모래 별로, 브랜드 별로 기능성과 장단점이 있으니 고양이 모래에 대한 불만 이라면 고양이 모래를 바꿔가며 고양이의 선호도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5. 고양이 화장실 근처 냄새 : 고양이는 냄새에 굉장히 예민합니다. 강한 감귤 류 같은 냄새나 세제 냄새 등등 강한 향을 내는 것들은 고양이의 화장실 이용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고양이 화장실의 형태와 크기 : 고양이 화장실의 크기는 고양이의 1.5배 정도 되는 크기가 좋습니다. 덩치가 큰 고양이의 경우에는 화장실의 크기도 크게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배변을 할 때 주변의 위협을 감지할 수 있는 오픈형 화장실을 선호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7. 화장실 근처에서 충격 : 고양이가 화장실을 이용하려고 할 때 갑작스러운 큰 소음이나 불빛이 나 화장실을 기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화장실 위치를 바꿔주거나, 화장실의 형태를 아예 바꿔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오줌테러 할 때 바꿔줘야할 화장실 환경

이불에 오줌을 쌀 때

  1. 이불의 냄새 지우기 : 상습적인 고양이의 이불 오줌 테러는 이불에 습관화된 행동일 수 있습니다. 구연산이나 베이킹소다, 고양이 냄새 탈취제를 사용하여 확실히 고양이 오줌 냄새를 이불에서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2. 이불 바꾸기 : 여러가지 조치를 취했음에도 항상 고양이가 해당 이불에 오줌을 싼다면 완전히 고양이는 이불을 화장실로 착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때는 과감하게 이불을 버리고 새 것을 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 이불빨래를 할 때 고양이가 싫어하는 레몬, 감귤향의 세제를 사용합니다. 냄새에 민감한 고양이의 접근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이유, 스트레스와 질환이 있을 경우

  • 가정에 불만 : 주인이 자기에게 소홀하다고 느끼거나, 여러 번 고양이를 혼자 방치할 경우 분리불안증을 느껴 고양이는 이불에 자주 오줌 테러를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외롭다고 느끼는 것을 줄여주시고, 고양이와 장난감을 통해 유대감을 키워놓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 질환이 있는 경우 : 고양이는 방광염, 요로결석, 관절염 등등 고양이 화장실을 이용하기 힘든 몸 상태여서 어쩔 수 없이 다른 곳에 오줌을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줌테러를 막는 환경 변화에도 고양이 오줌 테러가 지속된다면 수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고양이 스프레이 : 고양이 오줌 외에도 고양이는 영역을 표시하는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음의 글을 확인해시길 바랍니다. -> 고양이 스프레이 원인과 해결책
고양이 오줌테러 그냥 혼내지 마세요.
고양이가 이불 오줌 테러를 하는 것이 속상할 수 있습니다. 그때 큰 소리나 강한 터치를 통해 화를 내는 것은 고양이에게 더 큰 스트레스를 주며, 더 많은 고양이 오줌 테러를 유발할 수 있으니 화를 누그러트리시고, 고양이의 환경을 하나하나 개선해주시길 바랍니다. 
Previous article고양이 오줌 스프레이 이렇게 해결하라!
Next article고양이 알레르기 원인과 추천하는 관리법!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