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찾아도 집에 고양이가 보이지 않고, 열린 문을 봤을 때 심장이 덜컹합니다. 문을 급하게 닫고 혹시나 집안 구석에 있지 않을까 계속 찾아보지만 더 이상 집안에 소중한 고양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가출하는 이유와 가출했을 때는 골든 타임이 있습니다. 집 나간 고양이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걱정이 많이 되겠지만 아래 사항들을 잘 따라오셔서 고양이를 다시 찾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고양이가 집을 나가는 이유,가출

고양이가 집을 나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고양이가 집을 나가는 대표적인 이유들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창밖을 바라보는 호기심 많은 새끼고양이 두발로 서서 바깥을 보고 있다. 호기심이 많은 고양이는 가출을 할 수 있다.  고양이가 가출하는 이유

1. 호기심 :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동물입니다. 따라서 집안보다는 바깥이 더 호기심을 발동시키는 요소가 많습니다. 그래서 고양이는 집 밖을 나갈 수 있습니다.집 밖에는 곤충과 새 등 사냥본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요소가 많아 집을 나갈 수 있습니다.

2. 짝짓기 : 고양이가 중성화되지 않았을 때 암컷 고양이와 수컷 고양이 발정기가 올 수 있습니다. 그때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를 만나기 위해 집 밖에 나갈 수 있습니다.

3. 놀람 : 고양이는 예민한 동물이며, 갑작스러운 손님의 방문, 큰 소음 때문에 흥분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그럴 때는 고양이들이 집의 구석으로 숨어들어 가는 경우가 있지만 만일 밖으로 나갈 공간이 있다면 고양이는 외부로 도망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가출했을 때 고양이 찾는 방법

1. 집안 수색 :
아무리 불러도 집에서 아무리 고양이를 찾을 수 없더라도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집 안에 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정말 예상치 못한 곳에 몸을 은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있을 만한 집안의 옷장, 캐비닛, 집 안 구석구석을 찾아주세요. 그런데도 고양이를 찾을 수 없을 때 고양이가 평소에 좋아하던 간식 캔 소리를 내면서 고양이를 찾아주세요.

고양이가 안보이더라도 실내 어딘가에 고양이가 숨어있을 수도 있다. 그러니까 고양이가 사라졌다면 SNS에 올리고 수색을 철저히 할 것 고양이 찾는 방법 집안 수색

2. 집 밖 수색 :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영역 동물이며, 집 밖에 나갔다는 것을 빨리 인지했다면 고양이는 집 근처에서 배회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 주변을 수색해야 합니다. 집 주변에서 고양이가 있을 만한 구석을 찾아보세요. 자신을 은신할 수 있는 주변 풀숲, 지하 주차장, 창고, 차 아래, 나무 등등을 찾아주세요. 고양이를 빨리 찾을 수 있는 골든타임은 3시간으로 알려져 있으며, 집안 수색을 실패한 즉시 행동하셔야 합니다.

3. SNS & 유인물, 전단지 :
골든 타임 안에 고양이를 찾기 위해서는 혼자서 수색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고양이 가출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게 좋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도 알리는 것도 좋지만 해당 SNS는 지역 기반 SNS가 아니기 때문에 찾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집 근처와 연동된 소셜미디어에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가장 특화된 SNS는 바로 “당근마켓”입니다. 당근마켓에 고양이에 대한 정보와 잃어버린 위치 ,주소를 남겨주세요. 그리고 지역 기반으로는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 유인물이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빨리 유인물을 만들어 고양이 가출 반경 10~50m 근방에 고양이 가출 유인물을 부착해주세요. 외부인이 고양이를 찾을 수 있는 가장 큰 방안은 고양이의 행동보다는 생김새입니다. 전단지 및 유인물에는 고양이의 사진을 쉽게 볼 수 있게 가장 크게 배치해주세요. 사례금을 전단지에 넣을 경우 다른 사람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확률이 높습니다.

SNS를 이용해서 고양이를 찾고 있는 여자, 한국에서는 당근마켓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 찾는 방법

4. 주변 동물병원, 동물복지시설 등의 시설 :
집고양이로 추정되는 고양이가 발견되었을 때는 일반 사람들은 고양이를 주변 동물병원이나 주변 동물시설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만든 유인물을 통해서 주변 동물 관련 시설에 알려주세요. 그렇게 하면 시간이 지나 누군가를 통해 고양이를 맡게 되었을 시설들이 연락을 해줄 수 있습니다.

5. 고양이 탐정 :
일반 사람은 고양이가 있을 만한 환경, 습성들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고양이 찾기에는 아마추어에 불과합니다. 고양이가 스스로 돌아오기만을 바라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찾기는 프로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고양이 탐정이 활동하고 있으며, 그들이 찾은 고양이는 수천마리에 다다르곤 합니다.

6. 희망 잃지 말기 :
고양이를 찾으면서 희망을 잃지 마세요. 고양이는 지금도 길을 헤매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더 지났다면 전단지 반경을 늘리면서 수색을 진행해보세요. 어느 날 갑자기 고양이가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가출 예방방법, 고양이 가출 대비

고양이가 돌아온다면 다시는 고양이가 나가는 공포를 느끼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고양이가 가출하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과 가출했을 때 찾을 확률을 높여주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양이가 실내 환경을 호기심 있고, 자극적으로 만들어주세요. 다양한 장난감과 주인과의 교감, 정기적인활동적인 놀이시간을 가져서 고양이의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활동적으로 장난감과 놀고 있는 사진 고양이 가출 예방방법

2. 고양이가 밖으로 나갈 수 없도록 틈을 방묘망으로 막아주세요. 놀람에 의한 고양이의 갑작스러운 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고양이 중성화수술을 시켜주세요. 중성화 수술해서 얻는 이득과 짝짓기를 위한 가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고양이에게 마이크로칩과 ID 목걸이를 달아주세요. 고양이가 가출했을 때 누군가에 의해서 구조된 상황이라면 고양이는 주변 동물병원, 보호 단체로 갈 확률이 높은데, 그때 보호 의무 기간 끝나거나, 입양이 되지 않을 시 안락사되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칩이 있다면 주인을 찾는 것은 물론이고, 그런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고양이 이름을 불렀을 때 달려오게 하는 훈련을 시키세요. 그러면 추후 가출 상황일 때 이름을 불러 고양이와 다시 만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혹시 다시 찾았더라도 혹시 바깥에서 위험한 상황에 있었을 수 있으니 고양이를 잘 살펴주세요. 소중한 반려동물을 잃는다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위에 고양이 가출했을때 찾는 방법들을 보시고 다시 반려동물을 찾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SOURCE가출한 고양이 찾는 방법
Previous article고양이 키울때 준비물 정말 필수적인 4가지
Next article무기력한 고양이의 5가지 우울증 증상과 원인, 해결방안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