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똥냄새 ,갑자기 어느 순간부터 지독해지지 않으셨나요? 자고 있을 때 구리구리 한 냄새가 올라오는 것을 느끼면, 이 지독한 냄새를 수면을 위해 참아야할지, 빨리 치워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런 고양이 똥냄새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원인과 갑자기 심해진 고양이 똥냄새 해결방법까지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고양이 똥냄새 원인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똥냄새가 심합니다. 같이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인 개와 비교해도 고양이 똥냄새가 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악취를 만드는 장내 세균에게 인기가 좋은 먹이로 기본적으로 고양이 똥냄새는 지독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평소보다 더 지독해지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똥냄새 원인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량 증가

위에서 말했다시피 평소에 고양이가 동물성 사료나 간식들을 많이 먹었다면 일시적으로 고양이 똥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변비, 고양이 장내 환경

고양이 변비가 있을 때 고양이 똥냄새가 심해질 수 있으며, 고양이 변비, 설사 등 고양이 유해균이 많아지는 장내 환경 상황에서는 고양이 똥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 질이 안좋은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부추, 파, 양파 같이 고양이의 혈액에 독성을 일으키는 고양이에게 맞지 않는 음식들을 섭취했다면, 설사, 혈뇨 등으로 고양이 똥에서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에게 좋지 않은 음식들을 정확히 알고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 중에서도 고양이마다 맞지 않는 사료가 있으며, 사료 함량에 따라 심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병이 있을 경우

위염, 장염 등 소화기관계 질환이나 기생충, 박테리아 감염 등 여러가지 다른 질병에 노출되어 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동물병원에 가서 수의사에게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똥냄새 해결 방법

고양이 똥냄새에는 고양이의 자체 원인과 일상적인 냄새를 유발하는 화장실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의 청결 상태에 따라 고양이가 변을 보는 환경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똥냄새 해결하는 방법 변냄새 변비

화장실 점검하기

  • 고양이 화장실 청소 :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했다면 평소에 완전히 깨끗하게 치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일상적인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고양이 화장실 주변 청소 : 고양이는 변을 보고 앞발, 뒷발을 사용해 모래를 덮으며 뒷처리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모래 뿐만 아니라 고양이 배설물도 같이 튈 수 있어, 집안에서의 똥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양이 모래 선택하기 : 고양이 모래에는 고양이 똥냄새를 줄여주는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탈취에 전문성이 있는 고양이 모래나 차콜 성분이 들어간 모래가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고양이 모래통 청소하기 : 주기적으로 고양이 모래통을 청소해주도록 합니다. 물로 고양이 모래통의 이물질을 닦아 낸 뒤에 중성 세제로 고양이 화장실을 청소한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 시킨 후 고양이 모래를 다시 넣어줍니다. 그렇게 되면 고양이 화장실에 묻어 있을 냄새 요인들을 꺠끗히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문제 해결하기

고양이 똥냄새를 줄이기 위한 방법
  • 고양이 똥냄새가 적은 사료 성분 : 고양이가 가장 많이 먹는 것은 집안에서 사료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료는 고양이 똥냄새에 가장 전반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똥냄새를 줄이기 위해서 소화하기 힘든 곡류가 적은 사료나 단백질함량이 낮은 사료로 교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고양이 유산균 : 고양이의 똥냄새는 고양이 변비 및 고양이 장내 환경 떄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럴 때 고양이 유산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것은 대부분의 유산균은 위에서 소화될 확률이 높음으로 고양이의 장까지 오래 살아있는 유산균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양이 음수량 증가 : 고양이는 몸무게별로 꼭 필요한 수분 섭취량이 있습니다. 평소에 고양이 음수량이 적다면 고양이는 변비 등 배변질환에 걸려 똥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음수량을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운동 부족 해소 : 고양이가 운동 부족이 발생한다면 장내 운동이 느려져 똥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운동량을 늘려주는 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냄새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동물병원 의사와 상담하기 : 고양이 똥냄새가 질병의 의한 문제일 경우 동물 병원 수의사와 상담하는게 좋습니다.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고, 구충제도 꾸준히 먹인다면 다른 질병에 의한 건강문제와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보기 좋을 글

-> 고양이 음수량 늘리는 방법

-> 고양이 운동, 다이어트 방법

Previous article비만 고양이 다이어트 방법, 집에서 가능한 비만 체크
Next article고양이 조류 인플루엔자 증상과 대처법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