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는 엄청난 고통을 유발합니다. 여기저기 고양이 오줌 냄새가 진동한다는 것은 주인과 집을 방문하는 손님에게도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때 고양이를 혼낸다면 고양이 입장에서는 본능이기 때문에 왜 혼나는지 모르며, 고양이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더 많은 스프레이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가 유발하는 고양이와 주인의 갈등을 막기 위해서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정의 행복을 위해 고양이 오줌의 원인과 해결방안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품하면서 기지개 펴고 있는 삼색고양이 오줌이 오줌스프레이때문에 고민이다.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란?

오줌 스프레이 : 고양이가 선 채의 자세로 수평으로 소변을 날릴 때를 소변 스프레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배뇨 자세를 볼 필요 없이, 소변이 묻어 있는 곳이 고양이의 코 정도 높이에 있으면 소변 스프레이로 간주하면 됩니다. 다만 이는 전형적인 예시이므로 낮은 위치에 소변이 있어도 소변 스프레이일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스프레이는 베개, 의류, 가구 등의 물건에 고양이 오줌 냄새를 발견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스프레이는 평소처럼 화장실에서 앉아서 싸는 경우가 아니라 서 있는 상태에서 스프레이를 발사합니다. 만일 꼬리를 세우고, 엉덩이를 가구 쪽에 대고, 꼬리를 부르르 흔드는 장면을 목격한다면 그것은 고양이 스프레이를 하는 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의 원인

  • 영역표시 :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는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를 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영역을 나타냅니다. 고양이 오줌 속의 정보는 다른 고양이들에게 소통의 효과가 있으며, 냄새에는 나이, 성별, 건강 상태 등을 나타냅니다. 중성화 수술하지 않은 수컷 고양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때에 따라서는 새끼고양이, 암컷 고양이도 고양이 스프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같이 사는 고양이의 수가 많아질수록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스트레스 : 실내 환경이 달라지거나, 주인의 관심으로 인한 불만, 다른 고양이와의 갈등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뇨 기관의 이상 :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를 많이 하는 고양이의 30%는 방광, 요도에 염증이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를 하고 있는 메인쿤 고양이 소위 오줌 테러라고 불리운다.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 해결책

  • 중성화 수술 :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는 중성화 수술을 진행했을 때 스프레이 행동이 며칠 혹은 수개월에 걸쳐서 오줌 스프레이 횟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했을 때도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를 할 수 있는데 그때는 집안의 환경이 문제가 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를 막기 위해서는 그런 요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처음은 고양이의 불안 포인트들을 집안에서 찾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이웃 고양이가 원인일 경우 : 창문의 이웃 고양이 때문에 영역 표시를 위해 집안 곳곳에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외부 고양이와의 접촉을 막기 위해 창가, 문 등 외부 고양이의 접촉 포인트에 가구나 가림막을 설치하여 스프레이 활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동료 고양이가 원인일 경우 : 집안의 같이 사는 고양이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합사시에 서로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주의하며 서로를 불편하게 여기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정한 인물의 물건에 스프레이 : 고양이 스프레이가 특정 집안의 사람과 연관이 있을 경우, 고양이는 그 사람에게 불편함이나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른 가족 구성원은 해당 고양이와 접촉을 피하시고, 해당 인물은 고양이와 유대감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특정한 장소 : 특정한 가구나 장소에 지속해서 고양이 스프레이를 발견했다면 해당 장소에서 즉시 떨어지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고양이 페로몬 스프레이 : 고양이 페로몬 스프레이로 유명한 펠리웨이스프레이는 고양이의 페로몬을 인공적으로 합성한 것입니다. 이는 고양이에게 편안함을 주고 불안감을 줄여줄 수 있어, 오줌 스프레이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프레이가 발생하는 부분에 뿌려주도록 합시다.
  • 의사와 상담 : 고양이 스프레이는 방광염, 요도염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을 통해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심한 경우 약물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고양이 스프레이의 원인을 모두 개선했는데도, 실패하여 지속해서 스프레이를 하는 경우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요청할 때 고양이의 행동들을 영상으로 촬영해 상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면 거의 평생 받아야만 하므로, 최후의 수단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몸은 하얗고, 얼굴은 까맣다. 눈은 파란 샴고양이, 고양이 스프레이를 해결하여 행복한 가정에서 살고 있다.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는 고양이의 아주 본능적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주인과의 심각한 갈등을 낳을 수 있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고양이 오줌 스프레이의 원인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한다면 고양이와 사람 모두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evious article고양이 헤어볼, 토 색깔이 특이하다? 위험할 수 있는 징후
Next article고양이가 이불에 오줌 테러, 이런 해결책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