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갑자기 눈빛이 날카로워지는 시점이 있습니다. 갑자기 고양이가 우다다를 시전합니다. 고양이를 얼마 키우지 않으신 분들도, 고양이를 많이 키우신 분들도 많이 봤을 광경입니다. 하지만 고양이 우다다는 주로 밤에 많이 하는데, 잘때 머리위로 하는 고양이 질주를 보고 느끼면, 소리만 들어도 놀라곤 합니다. 집에서도 무서운 우다다다, 아랫집 층간소음도 걱정됩니다. 이런 행위 왜 하는 걸까요? 고양이 우다다다 이유와 다른 층간소음 요인들, 해결방법까지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우다다다! 왜해?!!

샤냥의 본능적 행위

고양이 우다다다를 보면 주된 시간이 밤, 새벽 시간대 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야행성 동물로 사냥을 하기 위한 본능적인 행위로 아주 자연스럽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고양이를 함께 키우고 있다면 서로 본능적으로 놀고 있는 행위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우다다다 사냥본능

운동 부족

고양이 중성화를 마친 실내에서 사는 고양이 만성적인 운동 부족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운동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서 갑자기 달릴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의 신체 컨디션

고양이가 우다다다를 할때는 신체 컨디션이 달라졌을 때 일수 있습니다. 만일 고양이가 긁을 수 없는 위치에 가려움, 피부 염증이 있다면 그것의 대한 스트레스로 갑자기 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린 고양이의 체력!!

나이가 많은 고양이가 아니라 사람 청소년처럼 새끼 고양이, 청년 고양이들은 발산해야 할 엄청난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많이 움직이고 놀고 싶은 마음에서 우다다다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마친 후

고양이가 배설을 진행하는 순간은 야생에서는 굉장히 위험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무방비 상태는 고양이에게 흥분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가 배설을 마친 후 우다다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양이 우다다다 층간소음

고양이 우다다다! 층간소음이 심한가? 고양이 층간소음 원인

고양이가 달리는 것은 확실히 층간소음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달릴 때 강력한 에너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높은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의 습성입니다. 아무리 고양이가 부드럽게 착지를 한다고 하더라도 4~5kg 정도 되는 고양이가 2~3m 높이에서 뛰는 것 만으로도 밑의 층에서는 10~11파운드 볼링공을 떨어트리는 진동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높은 캣타워 혹은 가구에서 점프가 주된 층간 소음의 원인이 됩니다.

층간 소음 해결 방법

고양이의 주된 활동 시기가 야간이기 때문에 밑에 분이 숙면을 취해야 한다면 심한 민원과 각종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법들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우다다다 줄이기

  • 고양이를 신나게 놀아준다 : 고양이의 사냥본능과 체력이 남아돌기 때문에 밤에 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격렬한 장난감을 통한 놀이를 낮에 해줌으로써 층간소음이 민감한 밤의 고양의 우다다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캣휠 : 캣휠은 다른 장난감에 비해서 층간 소음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고양이의 체력을 무한정으로 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캣휠을 통해서 고양이의 운동량을 채워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고양이가 달리는 경로에 깨지거나 떨어질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 있을 경우에는 고양이가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위험 요소는 경로에서 치워주시길 바랍니다.
  • 고양이가 우다다다를 하고 호흡이 거칠어지는데, 잠깐 그러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헥헥 대는 입 호흡이나 거친 숨소리를 낸다면 좋지 않은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때는 동물 병원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벼룩이나 진드기 등 피부의 염증 때문에 간지러움의 스트레스로 우다다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브러시를 진행하거나 다음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고양이 진드기 증상과 예방, 치료 해결방법 (feat:SFTS)

방음 카펫

고양이가 마루 바닥을 그대로 긁으며 달리는 것은 자잘한 스트레스 많은 진동으로 올 수 있습니다. 고양이용 방음 카펫으로 진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캣타워 매트

고양이가 캣타워를 자주 이용한다면 캣타워에서 고양이가 떨어지는 지점에 방음 매트를 깔아 놓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캣타워에서 점프할 때는 진동이 심하게 느껴지니까 매트를 2~3장 겹쳐서 놓은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고양이 우다다다 층간소음 캣타워
고양이 층간소음 방지하는 방법

방음커튼

고양이의 층간 소음은 고양이 우다다다, 높은 곳에서 점프 뿐만 아니라 고양이 울음 소리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주로 있는 위치에 방음 커튼을 쳐 고양이의 울음소리로 인한 층간 소음의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양이 우다다다의 원인과 해결책, 방음 대책까지 살펴봤습니다. 고양이가 우다다다하는 것은 본능적인 것입니다. 너무 화내시거나 못하게 하는 것도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니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지 선에서 고양이로 인한 층간소음을 방지하여 이웃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Previous article꼭 알아야 될 고양이에게 해로운 식물 11선
Next article고양이 유전병, 종별로 많이 걸리는 병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