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음수량의 중요성, 고양이 하루 음수량

 

고양이는 사막에서 서식하면 고양이의 조상이 고농도로 소변을 고농도로 응축하여 적은 수분으로도 살 수 있게 적응했습니다. 그 결과 갈증을 느끼는 감각이 약해졌다고 합니다. 사람도 하루 수분 섭취량을 맞추기 힘들어하기 때문에 이런 특성을 가진 고양이는 특히 고양이 음수량을 맞춰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하루 음수량 : 고양이는 매일 평균 35-45ml/kg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4~5kg 고양이의 경우 약 200ml입니다. 그러나 장모 품종은 탈수에 대한 민감성이 높기 때문에 추가 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고양이의 물 섭취량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탈수는 요로 결석, 방광염 및 만성 신부전을 포함한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식욕 부진, 에너지 감소, 구토, 설사, 배뇨 패턴의 변화와 같은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야외에서 고양이가 물그릇을 통해 물을 먹고 있는 사진

고양이 음수량 늘리는 방법

고양이는 굉장히 예민한 생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한 차이의 변화라도 반응할 수 있으며, 고양이들 각각의 취향이 있기 때문에 키우고 계신 고양이의 특성을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 음수량 늘리기위해 여러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습식 사료 : 그냥 보통 고양이의 건식 사료에는 수분 함량이 10% 있으며, 고양이 캔 등의 습식 사료에는 수분함량이 70~80%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통조림 사료를 먹이면 전반적인 고양이 음수량 늘리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음수량을 더 늘리고 싶다면 습식사료에도 물을 한번 섞어서 배급하시길 바랍니다.
  2. 물 그릇 종류와 물 그릇 배치 : 고양이는 깨끗한 물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물이 오염이 될 수 있는 사료 그릇 옆이나 화장실 모래가 들어갈 수 있는 고양이 화장실 근처에 물 그릇을 배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오염을 방지하고 고양이가 물을 마시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고양이 물을 잘 먹지 않는다면 고양이가 좋아하는 곳들에 물 그릇을 놔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물 그릇의 종류에 대해서도 영향 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 빨대와 플라스틱 빨대로 먹는 물의 맛이 다르다고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고양이도 물 그릇에 따라서 물의 맛을 다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물 그릇으로는 스테인리스, 세라믹, 유리 등등이 있으며, 하나하나 시험해 보면서 고양이가 어떤 물 그릇을 가장 선호하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때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물 그릇을 선택한다면 고양이 음수량 늘리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3. 물의 종류 : 고양이가 물그릇에 대해서 음수량에 영향을 끼치듯이 고양이는 물 자체에도 선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원한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 미지근한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 바로 떠온 신선한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 비릿한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 등등이 있습니다. 시원한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라면 얼음을 함께 급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신선한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라면 필터가 달린 급수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릿한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라면 물에 습식사료의 국물을 조금 첨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어떤 물을 좋아하는지 관찰하고, 좋아하는 물을 주신다면 고양이 음수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순환성 급수기를 통해서 음수량을 높이고 있는 사진 가운데 급수기가 있고 분수형태처럼 물이 내려오고 있음

고양이가 음수량이 과도한 경우

고양이가 음수량이 적은 것이 많은 애묘인들의 고민이지만 특정 고양이에 경우에는 음수량이 과도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좋지 않을 수 있으며, 과도한 음수량에는 고양이 신부전,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자궁 축농증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음수량이 너무 많다고 판단되신다면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살펴보시고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과도한 고양이 음수량이 확인된다면 동물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1. 식사의 염도: 염도가 높거나 향이 강한 식사는 고양이의 갈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 식사 후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식단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먹던 고양이 식사에 간이 약한 식사를 추가해보시길 바랍니다.
  2. 환경 요인: 실내 온도가 높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는 고양이가 체온을 조절하거나 자율 신경계 불균형을 경험하기 때문에 고양이의 물 섭취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생활환경을 검토하고 고양이에게 편안하고 스트레스 없는 분위기를 조성하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고양이가 파이브에서 흐르는 물에서 수분 섭취를 하고 있는 장면
적절한 수분 공급을 유지하는 것은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통조림 사료를 먹이고, 적절한 그릇에 신선한 물을 제공하고, 고양이의 선호도를 고려하는 등 물 섭취량을 늘리는 전략을 실행하면 탈수 관련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수분 섭취를 염두에 두고 고양이가 과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물 소비량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면 고양이의 건강과 장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고양이 털갈이 시기, 해결법, 털갈이 오히려 좋아!
Next article고양이 합사 주의사항과 이상적인 합사 방법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