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입냄새 원인

고양이 입냄새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입 안에 찌꺼기나 구강이 건조되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입냄새가 발견된다면 구강 혹은 고양이 질병인 경우가 있습니다. 고양이 입 냄새를 유발하는 질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입냄새의 다양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치주염 :
    고양이 입냄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치주염 등의 잇몸 질환입니다. 플라크에 있는 박테리아가 축적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주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3세 이상의 많은 고양이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해지면 출혈, 이빨 누락 등이 될 수 있음으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구내염 :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구내염은 고양이의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입안 일부에서 발생할 수도 있고, 여러 부분에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악화되었을 때 입안의 출혈이나 침 흘리기 등이 있을 수 있고, 식사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뺨이나 잇몸이 빨갛게 헐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구강 종양 :
    고양이의 입 속에 멍울이 있을 때 구강 내 종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양성 및 악성 구강 종양도 고양이 입냄새에 기여할 수 있으며, 악성 종양의 경우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강 내 종양이 있을 때는 의사와 빠른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고양이 당뇨병 :
    특히 과체중이거나 나이가 많은 고양이의 당뇨병은 케톤산증이라는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호흡에서 달콤하거나 과일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 당뇨병은 고양이에게 입 냄새와 고양이 물 섭취량 증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신장 질환 :
    신장이나 간 기능이 손상되면 소변으로 몸에 독소가 축적되어 고양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은 만성과 급성이 있는데 급성 신장 질환의 경우에는 빠른 죽음에 이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신장 질환의 경우에는 다시 돌아오지 않아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6. 고양이 변비 :
    고양이 변비가 심해지면 고양이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변비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고양이의 평소의 배설량과 배설 주기를 살펴보시고, 화장실에서 변을 다 보고 나오지 않거나, 화장실에서 시끄럽게 울 경우 고양이 변비일 확률이 있습니다. 심한 변비의 경우에는 수의사 상담이 필요합니다.
입을 벌리고 하품하고 있는 코리안숏헤어 삼색냥 고등어고양이

고양이 입냄새 해결책

적절한 치아 관리는 고양이의 구강 건강을 유지하고 고양이 입냄새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많은 고양이가 치과 치료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주인이 정기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입 냄새, 구취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예방 법과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입냄새를 해결하고 편안하게 누워있는 새끼 고양이
  1. 고양이 칫솔질 : 고양이 칫솔질은 정말 힘든 과제입니다. 고양이가 싫어한다고 하지 않는다면 정말 많은 치주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전용 칫솔과 치약을 사용하여 고양이에게 칫솔질을 점차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라크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양치질 하거나 손가락으로 닦는 칫솔이나 간식, 보조제 등을 활용해서 칫솔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라크가 많이 쌓였다면 동물 병원에서 고양이 스케일링이 가능하지만 고양이 특성상 스케일링은 전신마취 상태에서 진행되어 나이가 많은 고양이의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칫솔질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구강 체크 : 평소 고양이의 입안과 이빨을 잘 체크하면서 고양이에게 무언가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빨의 치석이나 염증을 꼼꼼히 확인한다면 초기 치료를 빨리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3. 고양이 음수량 조절 : 고양이의 구강이 건조되었다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음수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정기 검진: 수의사와 함께 정기 치과 검진 일정을 잡습니다. 치과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필요할 때 전문적인 청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치과 문제를 검진하는 과정에서 단순하게 고양이 입 냄새를 체크하는 과정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질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키우신다면 고양이의 예상치 못한 입 냄새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사람과 다르게 어딘가 아파도 크게 티를 내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심한 입냄새의 원인을 파악해보시고, 고양이를 위해 수의사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입냄새를 위해 병원에 가는 것보다 사랑하는 고양이를 위해 예방이 휠씬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고양이 합사 주의사항과 이상적인 합사 방법
Next article고양이 변비 증상과 원인, 해결방안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