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중성화 수술 해야 할까?, 고양이 중성화수술 모든 것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발정기 이전에 해야되는 이유

2
275
중성화 수술을 한 고양이, 중성화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

 사람의 입장에서 고양이의 중성화 수술을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는 생각에 거부하고 싶은 열망이 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집 밖에서 사는 고양이보다 집에서 살기로 결정된 고양이라면 장기적으로 주인과 갈등을 벌일 수 있습니다. 발정이 해소되지 않는 것은 집에 있는 고양이에게 큰 고통이며, 고통 때문에 소중한 주인과 헤어지는 고양이 가출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을 살펴보시고 고양이와 함께 산다면 중성화 수술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안하면 안되는 이유, 중성화 수술을 통해서 건강한 고양이를 계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1. 질병 예방:
    암컷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진행한다면 유선 종양, 자궁 내막염 및 자궁 축농증을 포함한 생식 기관의 고양이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컷 고양이는 고환암,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양이 질병은 악성일 수 있으며 큰 고통과 함께 고양이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원치 않는 임신 방지:
    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암컷 고양이의 원치 않는 임신 위험을 없앨 수 있습니다. 발정기 시기에는 탈출 및 짝짓기의 기회가 있어 새끼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한번에 여러 난자를 배란하며, 다수의 고양이의 정자를 한번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성욕 관련 스트레스 감소:
    자연적인 번식 본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고양이에게 상당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번식기 동안의 지속적인 발정기 주기는 스트레스 증가와 잠재적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수컷 특유의 행동 억제:
    수컷 고양이를 중성화 수술을 완료하면 영역 표시와 관련된 본능적인 행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사고, 전염병, 행동 및 다른 고양이에 대한 공격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5. 이웃 문제 예방:
    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소음, 냄새 등 고양이의 주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펠리닌을 함유한 소변은 영역을 표시하는 역할을 하며 강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악취를 유발하는 물질의 농도를 줄여 냄새와 이웃의 마찰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중성화수술 시기

고양이의 중성화 시기는 첫 발정기 이전에 실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발정기가 이미 시작되었다면 추후에도 발정기때 행한 행위가 약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첫 발정기 전에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정기 시기와 고양이 중성화 수술 시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발정기 시기

  • 암컷고양이의 처음 발정은 일반적으로 성 성숙을 맞은 생후 6~12개월경에 오면 하지만 태어난 계절이나 환경, 또 장모종·단모종으로 성 성숙을 맞는 월령에는 고르지 못하다 생후 12개월 이상 지나간 이후 처음 발정을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고양이의 발정에는 계절과도 관계가 있는데 따뜻할 때 새끼를 기르기 더 쉽기 때문에 암컷 고양이의 발정기의 성수기는 봄(2~4월), 여름(6~8월) 입니다. 암컷 고양이의 발정기는 노출되는 햇빛의 양과 관련이 있는데 일광 시간이 14시간을 초과하면 암컷 고양이는 발정기에 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인공조명도 이러한 것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한편 수컷 고양이는 생후 3개월경부터 성 성숙이 시작 생후 5,6개월경에는 고환이 발달합니다. 이 시기부터 마운팅이나 마킹 등이 시작됩니다. 생후 9~12개월쯤은 교미가할 몸에 대한 준비가 되고 본격적인 교배가 가능하게 됩니다. 암컷고양이처럼 발정 주기는 없지만, 암컷고양이의 발정한 울음과 페로몬 등에 반응하고 발정합니다.

암컷 고양이와 수컷 고양이의 발정기 행동 특징

암컷 고양이 발정기 행동

  • 평소와는 다른 울음소리를 냅니다.
  • 엉덩이를 치켜드는 자세를 많이 합니다.
  • 등을 바닥에 대고 부비부비를 많이 합니다.
  • 화장실 말고 다른 장소에서 소변을 볼 때도 있습니다.
  • 수컷 고양이 처럼 마킹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고양이와 하악질을 하며 마찰을 일으키는 삼색이 고양이, 이웃과도 다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컷 고양이 발정기 행동

  • 다른 고양이에 대해서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 평소와는 다른 울음소리를 냅니다.
  • 암컷고양이의 발정하는 방향으로 가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이것 저곳에 소변 마킹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수컷 고양이는 약 생후 5개월, 암컷 고양이는 7개월에 중성화 수술을 추천해 드립니다. 중성화수술을 할 때는 암컷 고양이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을 받기 전 고양이의 상태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암컷과 수컷 차이와 주의사항

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수컷과 암컷의 차이

암컷 고양이는 복강을 열어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이 진행되며, 수컷 고양이는 고환 아래 피부를 약간 절개해 고환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암컷 고양이의 중성화수술을 수컷 고양이에 비해서 대수술임으로 암컷 고양이의 중성화수술 시에는 고양이의 컨디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주의사항

고양이 중성화 수술 주의사항, 넥카라 꼭하기!

※ 수술 전에는 고양이의 컨디션을 알기 위해 동물병원 수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전에는 3~4시간 금식, 1시간 금수가 필요합니다.

※ 수술한 뒤에는 소화기간이 정상으로 돌아와야 하기 때문에 평소와 같은 사료보다는 부드러운 습식을 평소보다 절반의 양만 주시길 바랍니다.

※ 수술부를 핥아 감염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 넥카라를 해주시고, 과격한 행위나 앉는 행위를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하며, 사람과 보다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한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고양이의 미래에 무엇이 편하고 만족스러운지 생각하면서 고양이와 자신에게 어떤 선택이 좋을 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Previous article무기력한 고양이의 5가지 우울증 증상과 원인, 해결방안
Next article고양이 털갈이 시기, 해결법, 털갈이 오히려 좋아!

2 COMMENTS

  1. This is really interesting, You’re a very skilled blogger. I’ve joined your feed and look forward to seeking more of your magnificent post. Also, I’ve shared your site in my social network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