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털갈이 하는 이유

사람들이 여름이 되면 여름옷을 입고, 겨울이 되면 겨울옷을 입듯이 동물들도 같은 포유류로서 항상성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고양이는 털갈이를 진행하게 됩니다. 고양이는 겉 털과 속 털이 모두 있는 고양이 종과 한 종류만 있는 고양이 종이 있습니다. 단모종이냐 장모종이냐, 겉 털과 속 털 모두 있냐에 따라서 고양이 털갈이 시기의 털 빠짐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겉 털과 속 털이 모두 있는 고양이 종을 더플코트 종이라고 하며, 이러한 종은 털갈이 시기의 털 빠짐이 매우 많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털갈이 시기와 털갈이를 할 때 하면 좋은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털갈이는 털이 매우 많이 빠지고 장모종의 경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털갈이할때 털갈이 시기와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털갈이 시기

고양이 털갈이 시기는 우리나라는 4~6월 , 10~12월

고양이의 털갈이 시기는 계절과 위치에 따라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보통 더운 여름이 시작되기 전과 추운 겨울이 시작되기 전인 4~6월, 10~12월에 털갈이가 진행될 확률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온도에서 사는 고양이들은 털갈이를 적게 할 확률이 있습니다.

 

고양이 털갈이의 문제점

털갈이를 할 때는 몇몇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이는 고양이에게도 영향을 주고, 주인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고양이 건강(헤어볼) – 고양이가 털갈이하면서 그루밍을 진행합니다. 그때 고양이는 털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 헤어볼을 토해낼 수 있습니다. 만일 배출되지 못한 헤어볼은 장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주인 (천식, 알레르기) – 반려동물을 키우는 4명 중 1명은 천식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강아지보다 고양이가 천식 발생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환절기에 급격하게 발생하여 날리는 털들은 천식이나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인 (옷) – 고양이를 키우신다면 평소에도 옷이나 가구 등에 털이 많이 날아다니며, 심지어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 때 털들이 바람에 날려 눈앞을 떠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때가 되면 노출되어 있는 털이 묻기 쉬운 옷들은 잘 떨어지지도 않는 털들이 점령할 수 있습니다. 이 점 때문에 사람들이 고양이를 키우는 것을 신중하게 생가하고 있습니다 .

고양이 털갈이 해결책

이렇듯 고양이의 털갈이 시즌에는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는데요. 고양이와 사람 모두의 건강을 위해서 고양이 털들을 관리하는 방법들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알려진 고양이 털갈이 관리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털갈이시에 털관리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브러쉬가 효과적이고, 그외에 목욕, 털 이용이 있습니다. 사진은 고양이브러쉬하는 사진입니다.
  1. 고양이 브러쉬 : 고양이의 죽은 털들이 바람에 날리기 전에 먼저 고양이 털갈이 시즌에 브러쉬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브러쉬질은 털의 방향에 맞게 꼼꼼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마다 강하게 할 시 피부에 영향이 가는 고양이와 괜찮은 고양이들이 있으니 고양이의 반응을 잘 살펴 브러쉬질 하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고양이 브러쉬의 종류는 장모종, 단모종에 따라서 다양하게 있으니 잘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브러쉬를 진행했을 때는 주변에 털이 많이 날리는 경우가 많으니 브러쉬후에 청소기나 돌돌이로 주변 환경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양이 목욕 :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하여 목욕을 많이 안 시켜줘도 되는 반려동물입니다. 하지만 털갈이가 매우 심할 경우에는 고양이 샴푸를 이용하여 목욕을 진행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욕을 할 때 고양이의 죽은 털이 잘 씻겨 내려가 한동안 고양이 털 날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고양이 털 미용 : 여름에 힘들어하는 고양이와 털로 힘든 주인을 위해서 고양이 털 미용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털 미용을 시킬 때 외부 업체를 써서 미용을 할 수 있지만, 고양이는 그럴 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집에서 주인이 교걈을 하며 직접 미용해주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쁘지 않더라도 고양이의 털은 계속 자라니 괜찮습니다. 스스로 고양이의 털을 미는 연습을 해둔다면 다음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외부 고양이 미용 업체의 스트레스를 고양이가 받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털 청소하는 방법

고양이의 날리는 털들은 청소하기가 정말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고양이 털 빠짐에 유용한 청소 기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분무기하고 청소기 돌리기 : 털은 너무 가볍기 때문에 청소기의 바람에 날아가 버릴 수 있습니다. 그때 분무기를 한번 해주면 날아다니는 털을 치울 수 있고 젖은 걸레로 털을 수거한 후 청소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무장갑 : 털이 많이 묻은 옷이나 카펫 같은 경우는 고무장갑에 약간의 물을 묻혀 쓱쓱 문질러 주면 고양이 털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공기청정기 : HEPA필터가 있는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 속의 고양이 털도 걸러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 털 활용법

고양이 브러쉬질 자체도 때로는 귀찮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용을 통해서 얻은 털들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털들을 재밌게 활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고양이 브러쉬 하는 것이 재밌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털이 너무 싫다면 털을 좋아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털로 고양이 털 공예품을 만든다면 털갈이를 문제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https://youtu.be/if3ONFAnFxo
https://youtube.com/shorts/8Bt6mcZwLw8?feature=share

고양이를 키우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고양이 털과는 이제 뗄 수 없는 관계가 될 것입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듯이 고양이 털을 이용해서 각종 공예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보들은 각종 블로그, 유튜브, 책에 많이 있으며, 원하는 공예품을 만들어 고양이를 기억할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공예품 만들기를 취미로 가진다면 고양이 털갈이가 오히려 반가울 수도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고양이 중성화 수술 해야 할까?, 고양이 중성화수술 모든 것
Next article고양이 음수량이 적으면 안되는 이유와 음수량 늘리기 해결책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