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외로워 보이거나 새로운 고양이를 들이고 싶을 때 새로운 고양이 합사를 고민하곤 합니다. 하지만 영역 동물인 고양이 입장에서 기존고양이는 새로운 고양이가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합사하기 좋은 조건과 고양이가 합사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 고양이 합사하는 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합사할때 고려할만한 조건

합사할때 생각해야 할 고양이 성격

고양이는 각자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고양이 합사를 진행할때 합사하기 쉬운 성격과 쉽지 않은 성격이 있습니다. 그 성격들의 유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각각의 고양이 특성을 고려하여 합사를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른 고양이와 쉽게 친해질 수 있는 성격(합사할때 유리): 활발하고 노곤한 성격, 손님이나 새로운 것에 흥미를 가지고 스스럼없이 다가가는 성격, 대담하고 겁이 없는 성격이라면 합사할때 크게 스트레스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쉽게 친해질 수 없는 성격(합사할때 불리) : 신경과민, 손님이나 새로운 것을 경계하는 성격, 기가 쎄거나 겁이 많은 성격은 합사할때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합사 나이

합사를 진행할때 고양이의 나이에 따라 합사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새끼 고양이일수록 합사해서 잘 적응 할 확률이 크며, 기존 고양이의 나이는 고령일수록 합사시 환경 변화로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고양이의 합사 시 나이는 7~8살 정도가 이상적인 합사 가능 나이이며, 많게는 12살까지 합사가 가능한 나이입니다. 하지만 합사시에 기존 고양이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합사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

고양이 합사 시에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아래의 것들을 잘 준비 해 놓는다면 합사 할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고양이 백신 접종 : 새로운 고양이와 원래 고양이에게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접종받고 면역력을 갖출 시기까지 생각하여 둘의 건강검진과 함께 2~3주 전에 접종을 마쳐야 합니다. 특히 야생 고양이 합사한다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 범백이라는 질병은 고양이에게 많이 도는 전염병이며 치사율이 강한 전염병임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공간 분리 : 기존 고양이와 새로 온 고양이는 생활 공간을 나누어서 적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고양이의 생활 공간을 너무 좁혀버리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 온 고양이는 처음에 좁고 어두운 공간에서 편안함을 느끼므로, 처음 온 고양이에게 분리된 공간 중에 케이지나 가구 등 안전하게 있을 수 있는 작은 공간을 주는게 좋습니다. 그때 기존 고양이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는데 기존 고양이에게도 혼자 있을 만한 장소를 마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물품 분리 : 새로운 고양이와 기존 고양이의 사용할 고양이용품들을 분리하도록 합니다. 고양이 물품 중에는 밥그릇, 식수, 화장실 등등이 있습니다. 처음에 이런 용품들을 따로 설정하더라도 가까이에 놓는다면 상대 고양이의 냄새떄문에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거리를 충분히 벌리시거나 위치를 방을 구분하여 놓아주시길 바랍니다.
  4. 중성화수술 : 기존 고양이와 새로 온 고양이가 이성 관계일 경우 번식의 목적이 아니라면 중성화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화 수술했을 경우 합사 시에 공격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합사하는 방법(시기별)

  1. 1~3일 : 새로 온 고양이는 기존 고양이와 대면하지 않는 공간에 놔주세요. 기존 고양이가 없더라도 새로운 고양이는 주변 환경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때 기존 고양이와 심한 접촉이 있다면 집안 환경 적응에 더욱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한 번씩은 기존 고양이를 접촉하지 않는 방이나 케이지에 넣어주고, 새로운 고양이의 이동반경을 조금씩 늘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4일~2주쨰 : 각각의 고양이에게 서로의 냄새를 적응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손이나 장난감 등으로 각각의 고양이에 냄새를 입힌 다음에 상대 고양이에게 그 냄새를 인식시켜주세요. 고양이의 향은 턱, 입술, 관자놀이, 꼬리 아래쪽 특수한 피지선을 비비시면 고양이 냄새를 쉽게 입힐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냄새 교환은 인사와 같은 효과입니다. 3일 정도 서로의 냄새를 교환시켰다면 한 고양이가 케이지에 있을 때 차분하게 5분 정도 케이지 너머로 대면시켜줍니다. 고양이가 도망가도 강제적으로 대면시키지는 마세요. 매일 이런 과정에서 도망가거나 위협이 줄어들었다면 이제 슬슬 대면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3. 2주~4주 : 주인과 함께 기존고양이와 새로 온 고양이를 합사시켜보세요. 서로 강력한 위협이 없거나, 상대가 있음에도 자연스럽게 이동하거나, 같은 방에서도 안심하고 쉬고 있다면 합류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고양이 합사 주의사항

위에서 말한 합사하기 쉽지 않은 성격이나 서로의 궁합이 정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때는 고양이 합사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고양이가 있다면 기존 고양이를 더욱 이뻐해 주세요. 기존의 항상 사랑받던 고양이는 자기가 이제 필요 없다고 느껴 고양이 가출을 할 수도 있고, 심한 질투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합사하게 된 새로운 고양이도 정말 이쁘겠지만 기존의 고양이를 사랑하고 있다는 느낌을 확실히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Previous article고양이 음수량이 적으면 안되는 이유와 음수량 늘리기 해결책
Next article고양이 입냄새 원인과 질병, 해결책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