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헤어볼을 비롯해 고양이는 많은 색상의 토를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토 원인은 배고픔, 스트레스, 질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이 대 별로도 고양이 토의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끼 고양이는 감염과 기생충, 나이가 많은 고양이는 만성 신장병, 내분비 질환, 변비 때문에 고양이 토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때 고양이 토를 관찰한다면 어떤 문제인지 추측할 수 있기 때문에 헤어볼을 비롯한 고양이 토 색깔 별 원인과  해결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토 색깔 별 문제점과 해결책

고양이 헤어볼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을 많이 하는 동물입니다. 그 과정에서 특히 장모종의 고양이는 털의 섭취량이 많습니다. 보통이면 고양이 변과 함께 배출되곤 하지만 고양이 털의 섭취량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고양이 헤어볼과 고양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헤어볼 토를 월 3회 이상 자주 하는 것을 발견한다면 고양이 털 관리를 꼼꼼하게 해주거나 고양이 헤어볼 예방 사료나 제품들이 많이 있으니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구토 헤어볼의 위험이 있는 장모종의 고양이, 털 관리가 필요하다

고양이 사료 토

고양이가 먹던 사료 들을 그대로 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는 사료를 씹지 않고 먹는 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대로 나오는 것 자체는 정상입니다. 이때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고양이 사료가 너무 클 때 : 작은 입자의 사료를 주시거나, 습식 사료와 섞어준다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 고양이가 너무 빨리 먹을 때 : 고양이가 급하게 많은 사료를 먹는 다면 사료 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고양이가 급하게 먹지 못하게 하는 급체 방지 그릇을 이용하거나, 소량의 사료를 시간이 걸쳐서 여러 번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고양이 사료의 성분이 고양이에게 맞지 않을 때 : 고양이 사료를 바꾸거나 사료의 성분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다른 고양이 사료를 급여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위의 해결을 했을 때 고양이가 그대로 사료 토를 하고 기운이 없어진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동물 병원 수의사에게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고양이 사료 토를 했을 때 기운이 행동에 기운이 빠져보이는 고양이, 이런 고양이는 다른 질병이 있을 수 있어서 동물병원에 가야한다.

노랑 색깔 혹은 녹색깔 고양이 토

고양이가 노랑 색 토와 녹색 토를 할 때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공복시간이 길 때 : 공복시간이 길다면 투명한 색깔의 위액과 노랑, 녹색의 담즙을 토해낼 수 있습니다. 공복 시간이 길어져 위의 운동 저하는 답즙을 역류시켜 해당 색깔의 토 뱉어낼 수 있습니다. 토를 했음에도 고양이의 활력이 줄지 않는다면 이 경우에는 급여 주기를 짧게 하고 소화하기 쉬운 소량의 급여를 진행해보시고, 상태를 관찰하여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소화계, 갑상선 질환, 고양이 범백 등등 여러가지 이유 : 만약에 고양이가 노랑, 녹색 토를 자주 하며, 공복 시간의 이유가 아니라고 판단 되었을 때는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양이 토를 계속하면서 식욕과 활력이 줄어드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즉시 동물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연분홍 색깔 토, 토에 소량의 피가 섞인 경우

고양이의 토사물에 혈액이 포함된 경우나 연분홍 색깔의 토는 입, 위 또는 식도와 같은 입 주변 부위에서 출혈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원인으로는 구강 염증, 치주염, 종양, 위염, 식도염 또는 이물질 삼킴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입 안을 관찰하고 출혈의 유무를 살펴 보시는 게 좋습니다. 해당 구토가 지속되는 경우 동물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적갈색의 진한 고양이 토

위와 십이지장의 출혈은 적갈색의 구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와 십이지장의 궤양이 원인 일수도 있고, 소장에서 나온 고양이 토는 불쾌한 냄새를 풍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장폐색, 췌장염 등이 의심 될 수 있어 빠른 동물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토에 벌레가 있는 경우

고양이 회충으로 알려진 기생 유기체가 감염되면 벌레 자체가 구토나 대변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회충은 고양이 소장에 서식하는 창백하고 길쭉한 기생충으로 설사 및 체중 감소와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회충은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으므로 발견되면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 외 다른 증상들

1. 구토 후 피로와 식욕 부진을 경험하는 것은 소화계에 종양이 있거나 위 통과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위장 운동이 저하되면 건강과 식욕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을 전반적으로 악화시키는 종양은 점진적인 체중 감소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기적인 체중 측정을 하는 것도 질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고양이가 토하고 설사를 하는 경우 중독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조류 및 초콜릿과 같은 특정 음식과 유리 및 시클라멘과 같은 식물은 고양이에게 유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 체계가 약화된 고양이에서 심한 장액성 설사와 구토는 고양이 범백 혈구 감소증 감염, 장의 만성 염증, 췌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동물 병원의 검진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구토와 피로, 설사 등이 같이 발생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고양이가 이상이 있는 토를 했을 때는 동물 병원에 가야 할 확률이 높습니다. 동물 병원 검진을 받으러 갈 때는 구토 흔적을 사진으로 남기거나, 구토 시간, 횟수, 양 기록, 구토 전 먹었던 음식물을 체크하여 수의사에게 세세하게 알려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고양이 변비 증상과 원인, 해결방안
Next article고양이 오줌 스프레이 이렇게 해결하라!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