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사는 고양이는 사냥을 하지 않고, 고양이 중성화를 마쳤기 때문에 비만에 걸리기 쉽습니다. 고양이가 비만에 걸리면 각종 합병증이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를 다이어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 비만 진단

고양이들은 수많은 품종이 있고, 단순히 몸무게로 적정한 체중을 생각해 비만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고양이 마다 각각의 적정 체중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 BSC를 통한 확인 후 체형에 따라 몸무게를 재어 적정 체중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 비만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Cat’s BCS(Body Condition Score)을 이용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BSC 고양이 비만진단 하는 방법

고양이 비만진단 하는법 BCS

고양이가 비만으로부터 건강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고양이의 모양을 정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이상적인 고양이의 비만도를 눈과 손으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1. 고양이의 옆구리를 만져주세요. 너무 마른 것이 아니라 갈비뼈가 살 위에서 부드럽게 만져질 수 있어야 합니다.
  2. 고양이 등을 체크해보세요. 고양이 뼈가 그대로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고양이를 만졌을 때 피부 아래 척추와 엉덩이뼈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3. 고양이 꼬리 밑 부분을 만졌을 때 지방 덩어리가 느껴지지 않아야 합니다.
  4. 고양이 배 밑을 만져보세요. 너무 튀어나오는게 아니라 들어가야 합니다.
  5. 옆에서 고양이를 봐주세요. 옆에서 고양이를 봤을 때 배의 움푹 들어간 부분이 허리인데 허리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그 고양이는 과체중일 확률이 높습니다.

고양이 스코어는 그렇게 판단했을 때 총 9단계가 있으며, 위의 표를 참고했을 때 각 단계에 따라서 고양이 비만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1단계일수록 저체중, 9단계일수록 비만입니다.

  • BSC 1~3 : 저체중이며, 아주 잘록한 허리와 고양이의 뼈를 육안으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적인 체지방이 있음을 의미하며, 저체중입니다.
  • BSC 4~5 : 이상적인 체형입니다. 옆에서 봤을 때 허리가 움푹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손을 이용하여 허리 부분과 등뼈 부분을 만졌을 때 손가락으로 뼈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으로는 뼈는 볼 수 없습니다.
  • BSC 6~9 : 비만인 체형을 의미합니다. 위나 옆에서 고양이를 살펴봤을때 잘록한 부분을 찾을 수 없이 나와 있습니다. 갈비뼈를 힘을 줘야만 느낄 수 있거나 느낄 수 없습니다. 목, 어꺠, 엉덩이, 꼬리 밑 부분에서도 지방 덩어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적극적인 체형 관리가 필요한 고양이 입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방법

고양이 다이어트 운동하기

고양이는 중성화 수술과 실내 생활로 운동량이 많이 줄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운동 시키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하루에 1~2분씩 놀이부터 시작해서 하루 2~3회 기준 15분 정도를 기준으로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캣타워, 캣휠 : 고양이를 운동시키기 위해서는 구조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캣타워를 올라가는 것은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거나 몸무게가 너무 많은 고양이는 높은곳에서 착지할 때 부상을 입을 수 있음으로 어느정도 체중이 관리 된 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절이 다치지 않으면서 쉽게 운동할 수 있는 것은 캣휠로 칭찬, 먹이와 함께 캣휠로 고양이 운동량을 확보해주시길 바랍니다.
  2. 고양이 장난감 : 고양이는 쥐, 공 등과 같이 쫒아가는 장난감이나 주인의 낚시 장난감으로 운동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 고양이 다이어트 하는 방법

고양이 다이어트 식단 관리 방법

  1.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는 다른 사료에 비해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 사료를 갑작스럽게 바꾸면 먹지 않거나, 고양이를 우울하게 만들 수 있으니 기존의 먹던 사료와 섞어서 주시길 바랍니다.
  2. 고양이 사료의 양 : 고양이는 다이어트 할 때 일주일에 1% 몸무게 감량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고양이가 평소 먹는 양의 10%를 줄여서 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그럴 때 고양이는 밥 먹고 싶다고 엄청나게 칭얼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하루 총량에서 고양이에게 한번에 주는 양을 줄이고, 사료 급여 빈도를 늘리거나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저칼로리 다이어트 간식을 조금씩 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3. 철저한 사료 양 점검 : 만약 다른 고양이와 함께 지내고 있을 때, 비만 상태에 있는 고양이는 자기 사료만 먹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의 사료를 먹는지 안 먹는지 잘 살펴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주의사항

  1. 고양이 다이어트를 너무 급하게 진행하려고 하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갑작스러운 식단 변경 등은 고양이의 영양소 부족, 돌발성 간지방증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너무 살쪘다고 무리해서 하지 마시고, 위에 말한 것처럼 1주일에 1%감량을 목표로 고양이 다이어트를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2. 고양이가 다이어트의 목표 체중에 도달을 했더라도, 고양이는 사람처럼 요요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끝났다고 해도 방심하지 말고 꾸준하게 급여량과 운동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고양이가 너무 비만상태에 있다면 다른 호르몬 계 질병이 있을 수 있으니 심각한 경우라면 수의사와 상담 후에 다이어트 계획과 일정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해야 되는 이유

고양이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이유

비만 상태의 고양이는 일반적인 고양이보다 수명이 4년 짧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살아있는 동안 고양이는 각종 질병을 달고 살 수 있습니다.

관절-인대 질환, 심장-호흡기 질환, 당뇨병, 지방간, 구강 내 질환, 수술마취시 위험 증가 등등 많은 질병에 노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와 오래오래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고양이의 밥달라는 칭얼거림을 단호하게 끊어내고, 절제된 식단을 제공하는 것이 주인의 의무입니다.

Previous article고양이 유전병, 종별로 많이 걸리는 병은?
Next article고양이 똥냄새 원인, 해결방법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